호주 달러를 원화로 환전할때 주의 사항&추천 방법

2020. 1. 18. 02:12호주 여행 정보

호주 달러를 원화로 환전할 때 꿀팁

 

1. 직거래는 피하세요!

2013년 12월, 브리즈번에서는 당시 31세 황 모 씨가 28세 김 모 씨를 호주 달러를 더 좋은 조건으로 원화로 환전해 준다고 유인해서 살인하고 김 씨가 환전하고자 했던 12,000불을 갈취 후 빈 집 마당에 시신을 묻어버린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상대가 나를 위협해서 약속한 금액을 지급하지 않고 강탈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합니다.

 

2. 미국 달러로 10,000불 미만이라면 한국으로 가져가서 환전

한국에 입국하실때 미국 달러로 $10,000 이상가져가시면 외환거래법에 의해 반드시 세관에 신고하시고 세금을 내셔야 할 수도 있으니 만약 그 이하라면 한국에 가져가셔서 중고나라나 호주 관련 커뮤니티에서 거래하실 수도 있고 외환은행에서 환전하여 수수료를 약간 아낄수도 있습니다.

(현재 환율 기준으로 미국 1달러가 호주 0.69달라이니까 14,547.68불 미만이시면 들고 가셔도 될 것 같습니다.)

 

3. 호주 내 역송금 업체 이용시 주의할 점

호주 내에서는 이 업종에 대해서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지 않아 교민 잡지, 네이버 블로그, 인터넷 커뮤니티, SNS 등에서 역송금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외환 은행보다 송금, 환전했을 때 환율로 조금 더 이익을 볼 수 있어서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이런 업체를 통한 환전, 송금이 완전히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한국에서는 이런 거래 방식이 외환 거래법 위반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한국에서는 불법이다보니 이런 종류의 업체가 쓰는 한국 내 계좌도 본인 명의가 아니라 지인이나 대포통장을 빌려서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칫하면 내가 송금받은 한국돈이 묶겨서 못 쓰게 될 수 있습니다.

 

4. 외환 은행을 통해 한국으로 송금

외환 은행으로 통해서 송금하는 방법을 가장 안전하기는 한데 가장 불편하기도 합니다. 온라인으로 해결하기가 어렵고 호주 내 외환 은행 지점을 찾아가서 처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바로 입금 처리가 되는 것도 아니고 하루가 걸리고 다음날 환율로 한국 통장에 입금되게 됩니다. 그래서 급하게 오늘 당장 처리해야 할 비용이 생기거나 한국에 정확한 금액을 입금하려고 한다면 외환 은행을 이용하기가 어렵습니다.

 

5. 온라인 환전 서비스 이용 (추천)

몇년전부터 있어왔던 서비스들은 가입이 어렵고 이용이 어려워 직접 찾아가서 환전하는게 더 편할때도 있었습니다만 최근에는 합법적으로 자격을 취득하고 환전 단계를 간소화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업체가 늘고 있습니다.

추천 환전 서비스

트랜스퍼와이즈

(www.transferwise.com)

위즈토스

(www.wiztoss.com)

장점

1. 구글 아이디로 간편한 가입

2. 다른 나라 사용자들의 좋은 평가

3. 주요 은행 뿐만아니라 페이팔도 가능

4. 소숫점 셋째자리까지 환전

 

(이 부분을 절삭해버리는 업체도 있음)

1. 호주, 한국 간 환전에 특화(=빠른 서비스)

2. 서비스 이용 시 포인트 제공

3. 24시간 365일 고객 센터

4. 환율이 가장 높은 날 송금 예약

단점

1. 영어 사이트

2. 환전 수수료

1. POLi만 이용해서 거래 가능

(업체에 직접 무통장 입금이나 인터넷 뱅킹으로 이체하면 거래 불가)

POLi란?

호주 우체국(Post Australia)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결제 옵션으로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게하여 신용 카드나 직불 카드 없이도 온라인 결제가 가능하게 합니다.

 

수수료를 감안하더라도 환율이 좋은 트랜스퍼와이즈
여러가지 혜택으로 쓰면 쓸수록 좋은 위즈토스